적정기술
인도에는 하수도시설이 되어 있지 않아요. 앞으로 10년후면 물때문에 대재앙이 일어날 것이라고 인도정부가 이야기 하고 있다고 해요. 그래서 저희는 과학캠프의 한 부분으로 적정기술을 활용해 보기로 했어요. 적정기술은 제3세계에 사는 사람들의 삶에 꼭 필요한 기술, 즉 그들을 위한 기술이에요.
거즈, 솜, 빈패트병, 숯가루,모래, 여러 종류의 자갈들을 이용해서 흙탕물을 깨끗하게 정수하는 간이필터를 만들기로 했어요. 총 180여명의 친구들 이 실험을 했어요. 한국 친구들이 각 조에 들어가 정수 필터를 함께 만들어 주었답니다. 어떤 조는 거즈를 잘 깔지 않아서 검은 숯물이 그대로 나오는 실수도 했지만 그래도 괜찮아요. 실수는 배움의 과정이니까요. 아주 더러운 흙탕물이 깨끗하게 나오는 것을 보면서 다 같이 기뻐했어요.
인도친구들과 한국 친구들이 물을 깨끗하게 하는 기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이 다음에 커서 세상을 위해 꼭 필요한 일들을 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된 것 같아 너무 기쁩니다.
특별히 이번캠프에서는 국경없는 과학기술자회에서 후원해 주신 아주 실용적인 필터 6세트도 제공했습니다.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.
더호프 친구들의 미래가 기대되고 우리 친구들이 배운 공부가 사람을 살리는데 잘 사용되길 간절히 바랍니다.